안녕하세요. 집요정 뚝딱이입니다.
최근 물건을 구매했을 때 물건의 용량이나 품질이 예전만 못하다 느끼지 않으셨나요?
뚝딱이도 마트에 장을 보러 가면 예전 기억과는 전혀 다른 제품들의 양과 품질에 놀라고 배신감까지 들 때가 꽤 많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가격 인상도 부담스러운데 세계 곳곳의 마켓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슈링크플레이션과 스킴플레이션은 우리의 주변에서도 너무나 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뉴스에서도 연일 화두가 되는 슈링크플레이션과 스킴플레이션은 소비자의 신뢰를 잃을 기업들의 소탐대실인지, 고물가 시대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인지 의견이 팽배합니다.
소비자가 현명한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뜻과 원인에 대해 정확히 알고 이것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 알아야 하기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확산 논란 중인 슈링크플레이션 스킴플레이션
뜻과 원인 소비자의 대응
• 슈링크플레이션이란
• 스킴플레이션이란
• 현상의 원인
•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의 대응 방법
• 슈링크플레이션이란
shrink(줄어들다) + inflation(물가 상승)의 합성어로 기업이 제품의 가격과 품질은 유지하나 개수나 중량을 낮추어 생산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것으로 간접적 가격 인상을 하는 판매 전략입니다.
소비자는 가격이 오르는 것보다는 중량이 낮아지는 것에 대해 덜 민감하게 반응하기에 이러한 판매 전략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비슷한 말로는 패키지 다운사이징이 있습니다.
✔ 사례 • 내용물보다 질소가 더 많이 들은 질소 과자. • 식당에서 1인분 양 줄이기. • 제품 개수 빼기. • 음료 용량을 500ml에서 460ml로 줄이기 등 |
• 스킴플레이션이란
skimp(인색하게 아끼다) + inflation(물가 상승)의 합성어로 제품의 가격이나 중량은 유지하지만, 제품의 원재료나 서비스를 질적으로 낮춰 비용 절감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이 가격은 유지하되 중량이나 개수를 눈에 띄지 않게 줄이는 것이라면 스킴플레이션은 같은 가격과 중량이지만 재료와 서비스의 품질이 낮아지는 다른 현상입니다.
✔ 사례 • 호텔 방문 시 손님을 접객하는 직원이 감소한 것. • 100% 과즙음료인 줄 알았는데 사실은 70%인 것. • 마트에서 무인계산대가 늘어나는 것. • 기존의 무상 수리 기간 자체가 없어지는 것 등 |
• 현상의 원인
- 급격한 유가상승
- 물가 상승
- 인력난
- 비용 절감
- 정부의 가격상승 규제
원인은 다양하지만, 전반적인 이유는 인플레이션 심화로 인한 것입니다.
현재 확산 중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생긴 여러 요인으로 생산비용이 늘어남에 따라 기업의 부담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물가 관리 방법의 하나로 제품 가격 상승을 규제하고 있기에 기업은 시장점유율이 하락하는 것보다는 중량이나 서비스, 품질 등을 낮춤으로써 비용 절감을 하려 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번 오른 가격은 물가가 낮아지더라도 다시 원래의 가격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이러한 판매 전략들은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소비자의 경제 부담 증가
같은 제품을 소비하지만, 용량이나 품질이 줄어들었기에 보다 큰 비용을 지불해야만 합니다. - 소비자의 신뢰 하락과 불만 증가
기업은 제품의 중량이나 품질이 낮아졌음을 소비자가 눈치채지 못하게 합니다.
만일 드러났을 시에는 소비자는 기만을 당했다는 불만이 쌓이게 되며, 이는 기업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상실을 야기합니다. 이는 소비의 감소뿐만 아니라 불매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 구매 감소
지불한 금액만큼 제품의 가치를 느끼지 못하므로 구매가 감소하게 되며 시장점유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 소비자의 대응 방법
보통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중량이 바뀌었다거나 원재료의 함량을 줄인 것을 잘 인지하지 못합니다.
가격변동에 민감한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한 기업의 편법적 판매 전략을 우리는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 슈링크플레이션, 스킴플레이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현명하게 소비하기 위해 슈링크플레이션과 스킴플레이션과 같은 기업들의 판매 전략을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인식을 해야 대응을 할 수 있기에 소비자의 인식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 소비자 보호를 위한 규제
적절한 정부의 규제로 소비자들의 권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슈링크플레이션을 저지하기 위해 명시가 된 스티커를 붙이거나 제품 변경 전, 후의 비율을 포장에 표기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생활필수품 가격 실태 조사를 하고 소비자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소비자의 권리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 똑 부러지는 소비자의 구매 습관
평소 구매 시 소비자들도 자주 구매하는 제품은 꼼꼼하게 비교하고 구매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1. 제품의 용량과 가격 확인하기
2. 다른 제품과 비교해 보기
3. 중량당 가격 확인하기
4. 제품 뒷면에 상품표시 사항 확인하기
오늘은 각국에서 주요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소비자와 기업 간에 발생하는 경제 현상 슈링크플레이션과 스킴플레이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 세계 인플레이션의 확산으로 인해 나타난 문제로 원재료값이 오르면 제품의 가격 인상도 당연한 것이지만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기에 쉽게 인상하지 못하는 실정을 이해합니다.
품질과 서비스의 질적 변화인 스킴플레이션은 다른 시각으로 보아야 하지만, 슈링크플레이션의 경우에는 나쁜 판매 전략인 것만이 아닌 어마어마한 물가 상승 시대 속에서 살아남으려는 기업의 생존전략은 아닐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다만 소비자에게 숨기지 않고 변경된 사항을 고지한다면 기업과 소비자 모두 상생하는 사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보다 더 유용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전해주는 뚝딱이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법 귤껍질 양파껍질 김장쓰레기 올바른 배출법 (3) | 2023.11.27 |
---|---|
[정보] 겨울 필수품 패딩 준비하기 충전재 종류 좋은 패딩 고르는법 세탁 관리법 (2) | 2023.11.21 |
[정보] 겨울철 한파 대비 월동 준비 난방비 절약 동파 방지 예방 건강한 겨울 보내기 (1) | 2023.11.15 |
[정보] 해외 직구에 필수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조회 주소변경 방법 총정리 (1) | 2023.11.12 |
[정보] 왕 초보도 가능! 고장난 서랍장 수납장 수리하기 3단 볼 레일 셀프 교체 하는 법 (6) | 2023.11.09 |